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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술

고흐의 해바라기 속 발견한 아름다움

이 글은 유튜브 '고흐의 해바라기 그 위대함에 대하여, 노마드'를 참고하여 제 나름의 생각을 적어본 글입니다.

 

영상은 고흐의 해바라기 속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.

1888년 8월에 4편의 그림 중 한 작품을 가져와보자.

 

<해바라기>, 빈센트 반 고흐

 

 

고흐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환영하기 위해 해바라기 그림을 그리게 된다.

1888년 2월, 고흐는 파리생활을 청산하고 프랑스 남부 아를(Arles)에 머무르게 되는데 당시 반 고흐가 꿈꾸던 아뜰리에에 초대되어 유일한 손님인 폴 고갱을 위한 작품인 것이다.

 

고흐의 해바라기는 Vanitas 정물화의 전통을 잇고 있다. (Vanitas, 허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)

<바니타스 정물화>, 미상

 

그림엔 웬만한 집값을 하던 튤립 꽃, 해골, 모래 시계가 놓여있다. 

이것들이 주는 의미는 '죽음으로 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의 삶의 모습, 그 속에서 허무한 돈의 가치'로 해석이 가능한데,  고흐의 해바라기는 단순히 Vanitas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반 고흐 자신의 열정과 생명력을 표현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너무  아름답다.

 

잠시 작품을 다시보고 그러한 생명력을 찾아보자.

 

 

해답을 알려주는 좋은 댓글이 있어서 가져와봤다.

' 씨앗을 품고 여물어가고 있는 해바라기를 중심에 두고 꽃이 피고 지며 열매를 맺는 꽃을 그리며 죽음 너머 생명의 힘을 말해주는 작품이란걸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- 난바람 '

 

나도 늘 살아가면서 삶의 허무함에 대해 고민해본다. 요즘은 개인적인 일로 다시 그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우연히 접한 고흐의 작품에서 이러한 해석을 통해 영감을 얻고, 다시 힘을 얻었다.

해바라기는 Vanitas를 초월한, 삶의 chain에서 새로운 생명력을 가져다 우리에게 희망을 살포시 건네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. 아 그리고 유화의 거친 질감 표현이 사랑스럽다. 'Chain'의 이미지가 원형으로 떠오르기 마련인데 고흐의 해바라기가 가져다 주는 시선 방향이 원형을 따라가고 있음으로서 이게 의도된 거라면 이것도 고흐의 천재성이 아닐까? 생각해본다.

 

이 글을 쓸 수 있게 공간을 마련해주신 노마드님 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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